Life View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 확인하기 (지역가입자)

리드뷰 2017. 11. 22. 17:57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의무적으로 법에 정해진 만큼의 건강보험료를 내고 계실 것입니다.

그리고 직장을 다니는 분들이 아니시라면 지역가입자로 구분이 되어 납부를 하고 계시겠죠.

 

그런데 사람마다 내고 있는 건강보험료에는 차이가 있는데 이는 산정기준표에 근거하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우리나라의 모든 세금은 많이 버는 사람이 많이 내도록 하는 구조로 되어 있으니까요.

 

 

따라서 건강보험료를 결정하는 산정기준표가 어떻게 되어있는지를 알면 이 차이도 이해가 될 것입니다.

먼저 지역가입자의 기본적인 부가체계는 소득과 재산 그리고 성별과 연령을 기준으로 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요소에 대한 등급을 나누고 그 등급에 해당하는 점수를 합산 한 후 이를 바탕으로 계산을 합니다.

또 소득의 격차에 대한 부분을 감안하기 위해 연소득 500만원을 기준으로 체계가 조금 달라집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분들은 연소득 500만원을 초과하실테니 소득과 재산 그리고 자동차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소득은 75등급, 부동산과 전월세 재산은 50등급, 자동차는 7등급으로 나눠져있습니다. [등급별 점수 보기]

각각의 등급에서 자신이 해당하는 등급을 확인하고 해당되는 점수를 모두 구한후 더하면 전체 점수가 나옵니다.

 

이 점수를 바탕으로 현재 산정기준표에 나와있는 점수당 179.6원을 곱하면 자신의 건강보험료가 산정되죠.

만약 건강보험료 고지서가 있으시다면 상세내역에 자신의 점수가 얼마인지 나와있으니 확인해보세요.

 

이렇게 앞서 설명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산출이 되는데 이와 관련된 몇가지 예시를 한번 보겠습니다.

 

 

이런 제도적인 내용들은 자세한 설명을 해드리는 것보다 예를 들어보는 것이 더 이해가 쉬우니까요.

 

 

 

다소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는데 잘 읽어보시면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가 어떻게 되는지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자신이 내고 있는 세금이 왜 이만큼인지를 이해하고 있어야 이러한 제도를 잘 이용하는데도 도움이 될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