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도 주변에서 어떤 상가를 보면서 저기는 참 장사가 잘 되겠다라는 생각을 해보신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반대인 경우도 사실 많은데 그만큼 상가도 많은 분들이 선택하시는 투자 방법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상가 공시지가 조회를 해보려고 하실텐데 여기서 좀 알아두셔야 하는 점이 있죠.
왜냐하면 상가라는 것은 공시지가라는 개념이 적용이 되지 않기 때문인데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공시지가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텐데 흔히 말하는 공시지가 즉 개별 공시지가는 토지를 대상으로 합니다.
따라서 주택이나 일반건축물의 경우에는 공시지가가 아닌 공동주택가격 혹은 개별주택가격이라는 단어를 씁니다.
그래서 상가의 경우에는 주택이 아니므로 토지에 대한 공시지가라는 것만 존재하며 개별주택가격이라는게 없습니다.
워낙 이쪽 분야가 복잡한 용어들이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개념이 잘 안잡히실수가 있어 공시지가에 혼동이 있지 않나 싶네요.
하지만 흔히 우리가 알고 싶어하는 가격에 대해서는 인터넷에서도 쉽게 조회를 해볼 수 있습니다.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고 좀 더 세부적인 지역으로 들어가보면 이렇게 수많은 상가들이 매매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나오는 가격은 보시다시피 매매가를 뜻하는 것이며 상가의 공시지가와는 좀 다르게 보셔야합니다.
그렇다면 토지에 대한 공시지가는 어떻게 해야만 확인해볼 수 있을까요?
정말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해당 지역의 구청 세무과에 문의를 해보셔야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소유자 확인이 이뤄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부분은 참고하시고 알아보세요.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린 곳에서도 전국의 모든 곳에 대해 공시지가를 조회해보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설명이 좀 어려운것 같은데 많은 분들이 이해하기 쉬운 설명할 수 있을때까지 좀 더 공부를 해야겠습니다 ^^